본문 바로가기
해외선물투자

해외선물 거래 개념 및 특징(거래시간, 증거금)

by prillen 2020. 3. 15.

해외선물 거래 개념 및 특징(거래시간, 증거금)

'선물옵션은 도박이다'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손해도 많이 봤고, 결코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다보니 글로벌 시장경제에 대해 배우는 계기는 되었습니다.(수업료가 굉장히 비쌌죠...)

1. 선물거래의 개념

밭떼기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농사를 짓다보면 흉작이나 풍작으로 추수시에 시장 가격 변동이 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생산자(농부)와 유통업자(마트, 중간거래상 등) 간에 미래의 특정 시점에 특정한 가격으로 거래하기를 약속하는 것이 선물거래입니다.

예시) 3개월 뒤에 농작물 10kg을 10,000원에 사기로 계약

       3개월 뒤에 풍작으로 가격이 떨어져 9,000원이 되면 사는 사람이 1,000원 손해이며,

       반대로 흉작으로 가격이 올라서 12,000원이 되면 파는 사람이 2,000원 손해입니다.

       → 생산자와 유통업자 모두 안정적인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옵션은 선물거래에서 권리를 매매한다는 점이 추가되어서, 권리를 포기할 수도 있다는 점이 추가된 개념입니다.

해외선물 거래란 해외 선물거래소(CME, HKEX, SGX, EUREX)에 상장되어 있는 지수, 통화 및 원자재 선물을 거래하는 것이지요.

하나금융투자를 통해 거래할 수 있는 해외선물거래소 현황

 

2. 거래시간

제가 해외선물 거래를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는 가장 거래가 활발한 시간이 오후 9시~12시 경이라 회사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었죠. 근데 직접 해보니까 거래시간이 1일 24시간 중 23시간이라 잘못 물리면 잠도 제대로 못자고 차트만 보게 됩니다.

정확한 거래시간은, 섬머타임 해제시 시카고선물거래소 CME 기준 오전 08시부터 익일 오전 07시입니다. 섬머타임 적용시에는 오전 07시부터 익일 오전 06시까지이구요. 품목마다 조금 차이는 있습니다.

(미국 섬머타임 적용 기간 : 3월 둘째주 일요일부터 11월 첫째주 일요일까지)

  

3. 레버리지

해외선물 거래는 매우 많은 물량의 거래를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기본으로 증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거래하는 원유(Crude oil)의 경우 1계약당 선물거래 물량이 1,000배럴입니다. 따라서 가격이 0.1달러만 움직여도 손익이 100달러가 됩니다. 그래서 하루 변동치를 감안하여 증거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시카고선물거래소 지수선물 증거금(2020.03.15.)

하나금융투자 시카고선물거래소 에너지선물 증거금(2020.03.15.)

위탁증거금은 처음 포지션에 진입할 때 필요한 금액이며, 유지증거금은 포지션을 유지하기 위한 금액입니다. 예상했던 것과 가격이 반대로 움직여서 잔고가 유지증거금보다 적어지면 증권사에서 추가로 증거금을 입금하라고 연락이 오는데, 이를 마진콜이라고 합니다.

예시) 원유(Crude oil)의 현재 가격은 32.00달러로 가정

        3,500달러 증거금으로 선물을 매도 했는데 가격이 3.5 달러 올라서 가격이 35.5달러가 되면,

        원금 전액 손실입니다. 겨우 10%도 안 올랐는데 말이죠.(현실은 그 전에 반대매매가 됩니다.)

각 증권사마다 같은 종목이라도 증거금 차이가 조금씩 있으므로 거래하는 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3/16 - 해외선물 계좌가 마이너스가 되었다구요?(틱가치, 증거금 개념 보완)

  

4. 만기

위에서 선물거래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할 때 '미래의 특정 시점'의 거래라고 설명드렸는데요. 따라서 해외선물은 그 계약의 만기가 존재합니다. 무조건 들고 있을 수가 없어요.(존버가 불가능하다는 거죠...)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거래하는 원유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지금 가장 활발히 거래가 일어나고 있는 것은 원유 4월물입니다.(만기가 가까워서 지금 5월물 거래가 제일 활발할 수도 있습니다.) 결제일이 3월 20일이구요. 3월 20일까지 이 계약을 매수로 들고 있으면 원유 1,000배럴을 인수하게 됩니다. 지금 증권사들은 알아서 계약일 전에 반대매매를 해서 거래를 종료시키는데, 과거에는 실제로 물건을 인수하라고 연락이 온 적도 있다고 하네요.

선물 거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의 경우에는 이러한 만기 때문에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여 장기간 보유를 비추천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