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투자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되는 이유

by prillen 2020. 3. 11.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되는 이유

이 카테고리에서는 주식 종목을 분석해보고 투자 성과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그에 앞서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보유하고 있는 주식 가격이 오른 후 판매해서 얻는 매매차익

2.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배당

절차도 어렵고 리스크도 큰 공매도를 제외하면 저 두가지가 전부입니다.

그러면 미국주식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1. 주식시장의 성장성

아래는 최근 3년간 코스피와 S&P 500, 코스닥과 나스닥 비교자료입니다.

한국의 코스피는 3년간 지수 2,000에서 2,500 사이의 박스권이고, 코스닥은 500에서 900 사이의 박스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고점은 18년 1월이고 현재는 박스의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죠.

반면 미국의 S&P나 나스닥은 18년 하반기에 살짝 조정 이후 꾸준히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오르지 않았나 해서 손가락만 빨고 있었는데, 이번 우한 폐렴 사태로 전세계 증시가 급락하면서 진입하기 좋은 조정 시기가 찾아왔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우한 폐렴사태가 종식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더 관망을 해도 좋고, 아니면 전체 투자 자금의 일부(10~50%)만 지금 들어가고 추가 하락시 조금씩 더 진입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국과 한국 증시를 비교해봤을 때, 경제 자체의 체력이나 각 종목의 펀더멘탈이 미국 증시가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 주주친화적 태도 = 배당

최근들어 한국에도 배당을 늘려가는 주식들이 많긴 하지만, 아직 그 수나 비중이 미국 주식에 비해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한국 주식은 연1회 배당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미국은 반기나 분기의 비중이 더 높습니다. 특히 배당률이 높은 기업은 상승기에는 더 오르고, 하락기에도 덜 하락한다고 합니다. 점점 심해지는 저금리 기조에도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당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개별 종목으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