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투자

P2P 대출 플랫폼, 렌딧(LENDIT) 투자 후기 및 단점

by prillen 2020. 4. 11.

P2P 대출투자, 렌딧(LENDIT) 투자 후기 및 단점

안녕하세요. 온라인투자 첫 포스팅의 주제는 P2P 대출투자 플랫폼 렌딧(LENDIT)입니다.

저는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서 렌딧을 처음 접해보았구요. 카카오페이와 같은 대형 핀테크업체에서 상품을 연계하는 방식으로 접해보신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되는데요. 특히 렌딧은 P2P 개인신용대출투자 1위라고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P2P 대출 투자플랫폼은 개인간 대출을 플랫폼화 및 제도화 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대출받을 사람들은 대부분 1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사람들인 경우가 많구요. 따라서 금리가 높기 때문에 대출을 해줄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이자를 지급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대출받는 사람들이 1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사람들이다보니 제대로 돈을 받을 수 있을지가 문제가 됩니다. 렌딧의 대안은 무엇일까요?

바로 분산투자입니다. 1명에게 100만원이 아니라, 100명에게 만원씩 빌려줌으로써 일부 채권에 부실이 발생하더라도 높은 이자율로 이를 커버하겠다는 방법이죠.

렌딧의 투자 방법은 1. 포트폴리오 투자, 2. 데일리자동투자, 3. 직접투자 입니다.

포트폴리오 투자는 처음에 목돈을 투자할 때 렌딧의 분산투자 전략을 활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투자 희망금액만 결정하면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줍니다.

1년간 100개의 채권에 50만원을 투자했을 때 기대수익률은 8.59%(연환산). 다만 서비스 이용료와 세금은 포함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거기에 일부 부실채권이 발생할것도 감안하면... 생각보다 별로 높지 않죠? 우측 상단에 보면 "LD등급 분포"라는 것이 보이는데요. 렌딧에서 자체적으로 판단하는 신용등급입니다. 보시면 1-3등급이 34개, 4-8등급이 48개로 비교적 높은 등급이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개별 대출의 금리도 낮게 설정되어 있겠죠.

그리고 예상지급스케쥴이라는 버튼을 눌러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렌딧에는 원리금균등상환, 원금일시상환, 혼합 3가지로 상환방법이 나눠지게 되고, 해당 포트폴리오에 있는 채권에 따라 상환되는 스케쥴을 보여줍니다.

데일리 자동투자도 크게 내용은 다르지 않습니다. 한달 투자금을 얼마로 할 지 정해놓으면 내 투자 잔금에 따라서 랜덤으로 채권에 투자해줍니다. 처음 투자는 포트폴리오 투자, 이후 매달 적금식으로 데일리 자동투자를 하면 간편하겠죠.

마지막으로 직접투자는 전체 대출 희망리스트에서 관련 정보를 보고 원하는 채권에만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각 채권을 클릭하면 신용정보와 금융 관련 내용을 개인을 구별할 수 없는 수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저의 투자 결과는 어떨까요?

총 52개 채권 중에 24개는 상환 완료, 1개는 장기연체, 4개는 부실금이 확정, 23개는 상환이 진행중입니다. 저는 렌딧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채권당 5천원에서 2만원 투자했으니, 많아야 50만원도 안되죠.

그 이유는 렌딧의 단점 때문인데요. 부실 채권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실제 손실 내역입니다.

20,000원 투자 원금 중 11,165원 부실 확정으로 55% 손실입니다.

그리고 문제는 부실 채권 대응방법이 분산투자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연체가 발생했을 때 추심 전문업체를 통해 회수를 한다고 하는데, 채무자가 개인회생을 신청하면 솔직히 할 수 있는 일이 없는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렌딧에서는 부실이 발생해도 피해가 없습니다. 일은 했는데 수수료는 못 받는 정도? 원금손실을 투자자 몫이거든요.

물론 신용도가 높아서 이자율이 5~8% 정도로 산정된 분들에게만 투자한다면 그만큼 부실율도 줄어들 것입니다. 그리고 저 역시도 5개의 부실 채권이 있지만 2년간 6% 정도의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중수익을 원하신다면 더 좋은 대안이 있어요.

2020/04/12 - [온라인투자] - P2P 대출 플랫폼, 투게더펀딩 장단점 및 후기(부동산 담보)

댓글